수능 입시 문제의 대안, 국제 바칼로레아(IB)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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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초등학교 3학년 딸아이의 교육에 대해 고민이 많아졌습니다. 제가 자랄 때는 주로 암기식 교육이 중심이었지만, 이제는 더 창의적이고 비판적 사고를 키우는 교육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그러던 중 국제 바칼로레아(IB) 교육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IB 교육은 학생들이 지식을 단순히 암기하는 데 그치지 않고, 그 지식을 실제 생활과 연결하며 깊이 있는 이해를 하도록 돕습니다. 또한, 다양한 문화와 시각을 존중하며 글로벌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교육 방식을 통해 학생들은 미래 사회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이번 글에서는 IB 교육이 무엇인지, 그 교육과정과 특징, 현재 대한민국의 입시 문제점과 그 대안으로서의 IB 교육, 그리고 대한민국에서의 IB 교육 인증학교 현황에 대해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IB 교육

 

 

국제 바칼로레아(IB) 교육 소개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란 무엇인가?

국제 바칼로레아(IB)는 스위스 제네바에 본부를 둔 비영리 교육재단인 국제 학위협회(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 IBO)가 1968년에 설립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주로 외교관이나 해외 주재원 자녀들이 모국이 아닌 여러 나라에서 교육받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현재 145개국 3676여 개 학교에서 IB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IB 인증은 그 자체로 학교의 교육 수준을 보여주는 척도가 된다.

 

IB의 교육 목표

IB 프로그램의 목표는 학생들로 하여금 자기 주도적 학습을 권장하고, 국제적 소양을 갖추며, 평생 학습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이를 위해 IB는 다음과 같은 10가지의 성품을 강조한다.

  • Caring (사려 깊은 사람)
  • Risk-taker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
  • Communicator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한 사람)
  • Balanced (균형 잡힌 사고를 지닌 사람)
  • Principled (원칙을 존중하는 사람)
  • Knowledgeable (지식이 많은 사람)
  • Thinker (생각하는 사람)
  • Inquirer (탐구하는 자세를 지닌 사람)
  • Reflective (반성할 줄 아는 사람)
  • Open-minded (열린 사고를 지닌 사람)

 

IB 교육과정

초등 과정 (PYP)

Primary Years Programme(PYP)는 3세부터 12세까지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학생들이 배움에 흥미를 갖고 올바른 학습 태도와 습관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PYP는 국제적, 사회적 이슈를 반영한 초학문주제의 맥락 안에서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탐구해 나가도록 한다.

 

중등 과정 (MYP)

Middle Years Programme(MYP)는 13세부터 16세까지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PYP와 DP의 연결고리 역할을 한다. MYP는 학생들이 더욱 성숙하고 진지한 자세로 학습에 임하도록 돕고, 교사와 학생 간의 토론 형식의 수업을 통해 새로운 개념을 탐구하도록 한다. 학생들은 영어, 수학, 과학, 역사, 국어 등 10개의 과목을 이수하며, 개념기반 탐구중심의 수업을 통해 학습 내용을 심화한다.

 

디플로마 과정 (DP)

Diploma Programme(DP)는 17세부터 19세까지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대학 입시를 대비한 심화된 학문적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DP는 학생들이 열정적으로 공부하고 싶은 과목 6개를 선택하며, 이 중 3개는 Higher Level(HL), 나머지 3개는 Standard Level(SL)로 이수한다. DP 과정에서는 Extended Essay(EE), Theory of Knowledge(TOK), Creativity, Activity, Service(CAS) 등의 필수 과제를 통해 학생들의 학업 역량을 평가한다.

 

IB교육과정 / 출처: 국제 바칼로레아(IB)의 국내 도입 현황 및 과제 (임유나)

 

현재 대한민국 수능 입시의 문제점과 대안으로서의 IB 교육

수능 입시의 문제점

대한민국의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은 주로 객관식 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지식 암기력을 평가하는 방식이다. 이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 지식 암기 중심: 창의력, 비판적 사고력 등 핵심 역량을 평가하지 못한다.
  • 비효율적 학습: 학생들은 수능 점수를 높이기 위해 반복적인 문제 풀이에 집중하며, 실제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기 어렵다.
  • 경쟁적 교육 환경: 상대평가 방식으로 인해 학생 간의 경쟁이 과열되며, 학습의 즐거움이 사라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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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B 교육의 대안적 접근

IB 교육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제시될 수 있다. IB는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차별화된 접근을 한다.

  • 서술형 평가와 자기주도적 학습: IB는 서술형 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사고력과 창의력을 평가하며, 자기주도적 학습을 권장한다.
  • 국제적 소양 함양: IB는 학생들이 국제적 소양을 갖추고,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 포괄적 교육과정: IB는 교과 통합적 활동과 비교과 활동을 균형 있게 이수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을 지원한다.

 

대한민국에서의 IB 교육 인증학교

대구광역시교육청

대구광역시는 2019년 IB 본부와 협약을 체결하며, 전국 최초로 공교육에 한국어 IB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현재 대구에는 경북대사대부초, 삼영초, 영선초, 덕인초, 남동초, 동덕초, 현풍초 등 14개의 IB 월드스쿨이 운영되고 있다. 이들 학교는 '이중언어 디플로마 프로그램(DLDP)'을 통해 일부 과목을 한국어로 수업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제주도교육청은 2019년 IB 한국어화 협약을 체결하고, 제주형 자율학교 유형으로 IB 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제주도에는 표선초, 토산초, 표선중, 표선고 등 4개의 IB 월드스쿨이 있으며, 8개의 관심학교와 후보학교가 존재한다. 제주도교육청은 IB DP 운영을 강화하고,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연수를 지원하고 있다.

 

기타 시도교육청

  • 경기도교육청: 2022년 IB 본부와 IB 도입 의향서를 체결하고, '경기형 IB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 부산시교육청: 2023년 IB 연구학교를 운영하고, 하반기에는 후보학교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다.
  • 서울시교육청: IB 도입 후 '한국형 바칼로레아(KB)'로 전환하여 수업과 평가의 혁신 모델을 만들고자 한다.
  • 충남교육청: '충남형 IB 학교' 설립을 본격화하고 있다.
  • 전북교육청: '전북미래준비학교'에서 IB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한다.
  • 전남교육청: 2023년부터 학교급별 IB 교육과정 연구학교를 지정, 운영하고 있다.
  • 광주시교육청: 초, 중학교를 대상으로 IB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IB 교육은 학생들이 창의력, 비판적 사고력, 문제 해결력 등을 함양하며, 국제적 소양을 갖춘 평생 학습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대한민국에서도 수능 입시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IB 프로그램 도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교 교육과 교실 수업의 패러다임 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IB 교육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해서는 학교 구성원의 동의와 자발성, 국가 교육과정과의 연계 지원, 교원 역량 강화 등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모든 학생이 질 높은 교육과정을 이수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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